[위스키 정보]위스키를 분류하는 두 가지 방법 소개, 생산지에 따른 분류와 원료에 따른 분류 방법

위스키란?

위스키는 보리, 옥수수, 밀 등을 사용하여 만드는 증류주의 일종이다. 곡물을 발효시킨 후 증류과정을 거쳐 오크통에서 숙성시켜서 위스키로 만들어진다.

위스키의 종류

위스키의 종류는 생산지(원산지)에 따라 나누기도 하고 사용한 원료(재료)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생산지에 따른 분류

아일랜드 위스키(Irish Whiskey)

아이리쉬 위스키라고도 표현하며, 위스키의 본 고장인 아일랜드에서 만들어지는 위스키를 일컫는다.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부드러워 전 세계에서 인기가 많은 위스키 종류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아이리쉬 위스키로는 제임슨이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ey)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말한다. 영국 법에 따라서 3년이상 통에서 숙성한 위스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설명없이 “위스키”라고 한다면 대부분 스카치 위스키를 말한다. 그만큼 기본이 되는 위스키의 한 종류이다. 대표적인 스카치 위스키로는 “조니워커” “발렌타인” 등이 있다.

아메리칸 위스키(American Whiskey)

말 그대로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이다. 불에 태운 오크통에서 숙성시킨 위스키를 버번 위스키라 하는데 아메리칸 위스키의 한 종류이다. 주 원료로 옥수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유의 달콤한 맛때문에 매니아층이 있다. 대표적인 버번 위스키로는 메이커스 마크, 버팔로 트레이스, 와일드 터키가 있다. (각종 위스키 커뮤니티에서 입문용 버번3대장이라고 불린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ey)

일본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이며, 스카치 위스키가 기반이다. 산토리와 닛카 두 회사가 가장 유명하다. 대표적인 재패니즈 위스키로는 히비키, 야마자키, 요이치 등이 있다. 일본에선 하이볼에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재패니즈 위스키 야마자키

원료에 따른 분류

몰트 위스키 (Malt Whiskey)

Malt, 말그대로 맥아(보리를 발아시킨 것)를 주 원료로 사용하는 위스키이다. 스카치 위스키의 경우 몰트 위스키라 표현한다면 100% 맥아를 사용한 술을 의미한다.

싱글몰트 위스키(Single Malt Whiskey)

많은 증류소가 있지만 단일 증류소의 몰트 위스키를 싱글몰트 위스키라고 표현한다. 즉 다른 증류소의 위스키와 섞지 않았다는 것. 싱글몰트 위스키의 종류 중 하나로 싱글 캐스크(Single Cask) 혹은 싱글 배럴(Single Barrel)이 있다. 싱글 캐스크는 다른 오크통과 블랜딩 하지 않은 “하나의 오크통“에서 나온 위스키를 말한다. 앞에서 싱글몰트 위스키는 블랜딩하지 않은 단일 증류소의 몰트 위스키라 한다했는데 왜 이런 용어를 따로 쓰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단일 증류소에서 만든 몰트 위스키” 즉 다른 증류소의 원액과 섞이지 않는다면 싱글 몰트위스키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증류소에서 많은 원액이 있고 그 원액끼리 블랜딩 한다 하더라도 싱글몰트 위스키라 한다. 그래서 싱글캐스크와 싱글배럴은 “단일 증류소 내에서도 다른 오크통에 담긴 원액과 블랜딩 하지 않은 위스키” 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더 글렌리벳 싱글몰트 위스키
블랜디드 몰트 위스키 (Blended Malt Whiskey)

몰트 위스키 끼리 블랜딩 한 위스키를 말한다.

그레인 위스키(Grain Whiskey)

Grain(곡물), 말그대로 다양한 곡물을 이용하여 만든 위스키인데, 맥아가 아닌 다른 곡물 (밀, 호밀, 옥수수)로 만든 위스키이다. 그렇다고 맥아를 전혀 쓰지 않는건 아니고 소량의 맥아를 사용하기 때문에 곡물이 “주재료”로 사용되는 위스키다.

블랜디드 위스키 (Blended Whiskey)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섞어서 만든 위스키이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유명한 위스키는 싱글몰트를 제외한다면 대부분 블랜디드 위스키일 확률이 높다. (발렌타인, 로얄살루트, 조니워커, 그랜츠, 제임슨 등) 전체 위스키 시장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위스키의 한 종류이다.

조니워커 블랜디드 위스키

여기까지 이해했다면 위스키에 대한 간단한 분류는 할 수 있을것이다. 예를 들어 조니워커는 원산지에 따른 분류로는 “스카치 위스키”이고 원료에 따라 분류를 하면 “블랜디드 위스키” 이다. 더 글렌리벳은 “스카치 위스키” “싱글몰트 위스키” 이다. 위스키의 분류법에 관해 간단하게 작성했으며 앞으로 더 자세한 위스키 관련 정보를 포스팅 할 예정이다.